내 몸 지키는 식재료 

구멍 송송 연근의 효능에 대해 탐구해보기.

구멍이 송송난 연근은 모양도 예쁘지만 맛도 담백하다. 살짝 익혀 연근 조림으로 해먹으면 아삭아삭한 식감덕분에 씹는 맛이 있고, 달달한 간장 양념에 조린 연근은 자꾸 밥을 당기게 만드는 듯 하다. 평상시에 밥 반찬으로 많이 먹는 연근조림, 명절 날이 되면 연근튀김으로 연근을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연근은 뿌리 채소라서 영어로도 lotus root라고 불리워 지는데 요구르트와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한다. 몸 속에 염증이 일어났을 때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연근, 이때까지 만만한 반찬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진통제 역할을 한다니 몸이 아플 때마다 열심히 먹어보아야겠다. 연근의 또 다른 놀라운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려 한다.

1. 몸에 갑작스런 하혈이 일어났을 때 좋아요.

연근은 몸에서 일어나는 각종 출혈을 멎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 위나 장에 상처가 나서 피가 나올 때 연근을 먹어주면 위, 장 점막을 부드럽게 하여 원상태로 복귀시키게 한다.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은 수험생들이 간혹 코피를 흘리는 경우가 있는 데 이 때에도 연근이 큰 도움이 된다. 코피를 멎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여성의 경우 몸이 허약해지면 생리기간이 아닌데도 하혈을 하곤 하는데 이 때 연근 생즙을 일정기간동안 섭취해주면 자궁의 기능이 회복된다고 한다.

2.소화력을 향상시켜줘요.

연근을 칼로 잘라보변 찐득찐득한 점액질 물질이 실처럼 나온다. 이 물질은 뮤신이라고 불리는데, 달팽이에도 함유되어있는 물질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뮤신이라는 물질 때문에 연근이 깨끗하게 보이지 않을 수 있으나, 이 물질 덕분에 몸 속 소화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점액질 물질이 섭취된 단백질을 잘 소화시키게 해 주고, 위 벽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해 준다. 몸이 찬 사람은 몸 속 장기도 차가운데, 연근을 말려 물에 차처럼 자주 달여먹으면 몸도 따뜻해지고 소화도 잘 된다.

3.노화 예방에도 좋아요.

연근은 각종 항산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연근을 씹어보면 식이섬유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연근을 자주 먹어주면 변비를 예방한다. 비타민 C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피로와 숙취를 회복 시켜 주고 피부 안색이 맑게 하는 것이다. 철분 또한 많이 들어 있어서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고, 신선한 피가 생성되도록 도와준다. 콜레스테롤 정도를 낮추어 주는 레시틴 성분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혈관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젊음을 유지시키도록 도와준다.

연근을 마른새우와 함께 반죽하여 연근튀김을 만들어 먹으면 더욱 맛있게 연근을 섭취할 수 있다. 약으로 먹으려면 말린 연근을 차로 수시로 먹어주면 된다. 이때 연근은 먹지 않고 달인 물만 마신다.

추천요리: 약이라 생각하고 연근차를 수시로 먹어주세요. 얇게 썬 연근을 물 넣고 끓여서 달여먹으면 됩니다.